Juggling Workshop and Presentation

저글링의 세계에 들어서며….

 2016년 11월,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에서 주최하는 서커스전문가양성과정 Jumping Up 프로그램으로 열린 2주 간의 저글링 워크숍을 시작으로 저글링의 세계에 입문하게 되었다.  단순히 공 3개 저글링을 홀로 연습하기 시작했다가, 우연찮게 전문 워크숍을 듣게 되고, 제롬이라는 훌륭한 선생님과 워크숍 프로그램을 통해 이전엔 상상도 못했던 새로운 세계를 만나게 되었다. 저글링이라는 장르가 가진 가능성에 매료되어 저글링을 시작한지 이제 고작 6개월. 운이 좋게도 좋은 사람들과 기회를 선물받아, 지금도 열심히 한걸음씩 나아가는 중이다. 저글링 고수들의 멋지고 화려한 기술 옆에서 내가 풀이 죽어 있을 때, 제롬이 “계속해서 찾아봐.” “넌 좋은 저글러가 될 수 있을 거야” 해주던 응원의 말들을 기억하며.

 그리고. 2017년 <서커스넥스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열린 3월 한 달간의 집중 워크숍과, 개인 창작발표 오디션을 통해, 운이 좋게도 서커스넥스트 최종 참가자로 선정되었다. 떨리고 떨렸던 오디션의 시간이 지나 4월 말, 관객들 앞에서 저글링 공연을 처음으로 선보이는 시간도 가지고, 이제 내일이면! 캐나다 몬트리올로 떠나게 된다.

 6/17-7/17 한 달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국립서커스학교의 수업도 듣고, 개별 연습시간을 거쳐, 몬트리올 서커스축제에서 ‘저글링옴니버스’ 공연참가 및 축제탐방을 하게 될 것이다. 이후, 한국에 돌아와 각자의 작품개발 시간 및 정기적인 스터디모임, 9월 집중 워크숍을 갖고, 각자 창작한 10-15분정도의 저글링 공연을 10월 5일-8일 열리는 서울거리예술제에서 발표하는 일정으로 서커스넥스트 프로그램은 마무리 하게 된다.

 앞으로 서커스넥스트에 참여하며 그 과정을 기록하고 공유하고자 한다. 그 첫번째 기록으로 그간의 워크숍 내용을 간략히 정리했다. 배운 것들을 모두 상세히 적지는 못하였지만, 개략적인 부분들과, 인상적이었던 강사 선생님의 이야기와 나의 느낌을 간략히 적었다.  %EB%AF%B8%EC%86%8C%20%EB%85%B8%EB%9E%80%EB%8F%99%EA%B8%80%EC%9D%B4


 

2016 서커스 전문가 양성과정 Jumping UP 기초과정3.

< 저글링 창작 워크숍 >

2016.11.28-12.9

강사: 제롬 부베 Jerome Bovet

– 저글링: 시각적인 부분 + 리듬 중요

– 자연스러운 리듬을 위해서는 호흡해야 한다.

– 저글링 하고 있는 순간과, 하지 않는 순간. 어떻게 보일 것인가?

– 반복, 시선, 리듬, 관객과 호흡하는 순간 만들기. 여러분만의 언어와 스타일로 만들어라. 마치 음악처럼 생각하고 리듬을 만들어라.

공간을 인식하는 것 중요하다. 자신의 존재를 공간에서 어떻게 드러나게 할 것인가.

존재감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공간을 잘 인지/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거리에 대한 자각이 깨어 있어야 무대 위에서 존재감이 더욱 빛날 수 있다.

창작은 하고 싶은 것을 향하여 가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그것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다양한 어휘들을 찾다보면 그것들을 묶을 수 있는 맥락이 생기게 된다. 그 과정 안에서 물론 의심도 되고 망한 것처럼 느끼게 되는 순간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재료들을 많이 갖게 되다 보면, 그 재료들 중에 선별된 것들을 가지고 창작이 된다. 또한, 무언가를 구현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지 않게 된다. 꾸준히 탐구하면서 자기만의 리듬, 본인만의 스타일을 찾으려고 노력하라.

발표영상

2주간의 워크숍을 마치며, 각자 창작한 3-4분 저글링 액트 발표 (3분)

 Juggling presentation with 1 club (3min)

 


2017 서커스넥스트 – 저글링

<1차 워크숍>

2017.3.6-3.17

강사: 노비 휘트니 Norby Whitney

– 저글링의 기초, 기술

– Site Swap

– Body Throw/Catch

– Multi Plex

– 패싱, Prechac

– 다양한 각도와 시선에서 Cascade

– 시퀀스 만들기

– 그룹 저글링

– 피로엣

– 밸런싱

창작을 하다보면 자기가 하던 방식, 하기 쉬운 방법으로면 하기가 쉽다. 자신이 안 해봤던 것들을 시도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한다. 제약두기. 자유롭게만 하면 익숙한 방법으로만 하게 된다. 자연스럽지 않은 것을 하도록 자기 자신을 challenge하라

– 창작에 있어 첫 번째 스텝이 가장 어렵다머리로 하지 말고 움직이면서 하자

– 많은 시도 안에 분명히 새롭고 놀라운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발견한 것들을 적어두고쌓아나가면 다이나믹들로 이루어진 자기만의 재료가 생긴다.

– 매일 조금씩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저글링은 재미있어야 한다Have Fun!


혜민 노트:

그동안 영상을 통해 보지만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들을 기초부터 배울 수 있어 좋았다. 이해를 한다는 것은 내가 스스로 상상하고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고, 그것은 실제로 그 기술을 행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혼자 연습할 때는 아무리 반복해도 되지 않던 것들이, 봐주는 사람의 조언으로 금방 수정이 되고 할 수 있게 되는 것이 기쁘고 신기하다. 객관적으로 봐줄 수 있는 사람의 존재란 참 중요한 것이구나. 같은 실수를 계속 반복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객관적으로 알고 고치면서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들 다시금 느낀다. 이제 이 수 많은 재료들을 체화하고 어떻게 나의 스타일로 만들 것인가, 그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들부터 하나씩 해보아야겠다.

 


 

<2차 워크숍>

2017.3.27-4.1

토마스 휄젤 Thomas Hoeltzel

현대서커스는 전통서커스와는 달리 테크닉이 유일한 목적이 아니다. 테크닉은 하나의 언어로서 사용된다. 공연의 목적은 무언가를 나누는 것이기 때문에 기술 자체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나의 세계로 관객을 초대하는 것이다.

– 창작과정에 있어 시작 포인트를 갖는 것 중요하다.

– 나의 몸, 공간, 관객과 무엇을 나누고 싶은지에 대해 인지해야 한다.

– 그 본질적 아이디어는 유지하면서 clean하게 만드는 작업

– 어떻게 시작하고 마무리할 것인가 중요하다. act는 그 사이에 있다.

– 나의 몸, 오브제, 그 외적인 것들과의 연결점. 3 bubbles

 

 

– 동작 만들기

: 리듬만들기와 깨기, 몸의 방향성, 몸과의 반응, 세기와 스피드, 시선

동작의 연결. 그 전 동작은 다음 동작을 위한 연결고리가 되도록.

– 저글링이란 어떤 오브제와의 관계이다. 오브제 하나를 가지고, 엄청난 기술이 아니더라도 단순한 것으로 흥미로운 저글링 만들 수 있다.

– 관객이 보고 싶은 것은, 예술가의 세계관, 작품성을 보고 싶어 한다.

– 어디까지가 저글링일까?


혜민노트

저글링에 대한 개념이 확장되었다. 내가 시도해보고 싶은 것들을 좋다고 말해주고 믿어준 Thomas. 그는 오브제와 나와의 관계성(커넥션)이 있고 그것을 통해 예술가의 의도를 전할 수 있다면 그것이 저글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콘템포러리 저글링은 이제 기술을 보여주는 것, 그 너머에 있다. 공 하나로 하는 경이로운 저글링! 그 순간이 만들어내는 감동을 직접 보고 경험하니 동기부여도 잔뜩되었고, 앞으로 탐구하고 싶은 방향성을 찾게 되었다. 저글링 액트를 구성할 때 나의 몸의 방향, 공간을 사용하는 방법 등 연출적 시각도 배울 수 있었다.

 

발표 사진 및 영상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싹브리핑 저글링옴니버스 공연

‘Juggling Omnibus’ Performance, SSACC Briefing at Seoul Street Arts Creation Center

2017.4.28-29

 

Juggling Act Video Full Version (5min)
Advertisements

About hyeminhan

- Independent Performing Artists. - Founder of Theatre H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